UIUX 엔지니어링/UIUX 요구분석
패스트 포로토타입 제작하기
예인YEIN
2020. 9. 29. 16:35
2-1.프로토타입 제작
- 선정된 아이디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다.
- 제작된 프로토타입이 목적에 맞게 구성되었는지 분석하고 검증할 수 있다.
- 프로토타입의 구성요소와 특징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수정 사항을 도출하고 이슈를보완할 수 있다
1.프로토타입 (Prototype)
- 프로토타입은 상품/서비스가 출시되기 전 만들어진 원형(archetype)을 의미한다.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은 사용자의 요구사항, 사용자리서치를 통해서 도출된 니즈, 아이디어 등의 개념(Concept)을 담은 모형을 만들어 이후 사용자와 상품/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의 추가, 변경 및 삭제 등을 요구사항에 대해 소통하는 도구, 개발이 진행되는 동안 개발 참여자간에 개념을 공유하는 도구를 만드는 설계과정이다.
- 요구사항 등을 반영한 개념 모델로 프로토타입을 1회 제작한 후 검증이 끝나면 이후 개발업무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프로토타입을 활용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프로토타입을 재구축하며 개선시켜 나가는 반복적인 접근법-지속적 프로토타이핑을 적용한다. 프로토타입이 반드시 동작할 필요는 없으며 동작하지 않는 프로토타입을 “정적프로토타입(Static Prototype)” 반대의 경우를 “동작형 프로토타입(Working Prototype)" 또는“상호작용형 프로토타입(Interactive Type)”으로 구분한다.
1. 프로토타이핑의 형태
- 프로토타이핑은 그 목적에 따라 크게 ‘실험적(experimental) 프로토타입’과 ‘진화적(evolutionary) 프로토타입’으로 구분된다.
(1) 실험적 프로토타이핑
- 실제 개발될 상품/서비스를 직접 개발해 요구사항을 검증하는 목적으로 제작되는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방식. 실험이 종료되면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므로 결과물을 “폐기형 프로토타입(Throwaway Prototype)이라고도 한다
(2) 진화적 프로토타이핑
- 진화적 프로토타이핑은 제작된 프로토타입을 요구분석 도구로 활용하며 지속적으로발전시켜 최종 상품/서비스를 개발하는 방식
2. 프로토타이핑의 장점과 제약
- 프로토타이핑은 상품/서비스의 개발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장점을 제공하나 프로토타입에담아야 할 범위와 진화적 반복과정 등에 기인한 제약이 따른다
(1) Prototyping 의 이점
- 신속하게 제작될 수 있으며, 반복을 통해 발전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
- 상품/서비스가 최종적으로 완성되기 전에 사용자로부터 추가/변경 요구사항, 아이디어 등 관련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개발 참여 인력과 사용자, 개발 참여 인력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진다.
- 사용성과 관련된 문제를 조기에 식별할 수 있다
- 테스트에 대한 부담이 적으며 조기에 개선이 가능하다.
(2) prototyping 의 제약
- 프로토타입의 제작에만 집중하는 경우 타 업무의 문서화 등이 불충분할 수 있다
- 상품/서비스의 일부만을 대상으로 제작되었음을 간과하면 사용성이 과대평가 될 수도 있다.
- 상품/서비스의 일부만을 대상으로 제작되어 테스트 수행 시 테스트 경로가 제한될수 있다
-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요구사항 수집에 대한 운영 및 통제가 어려울 수도 있다.
- 반복을 종료하여도 충분함을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다.
3. 프로토타이핑의 과정
- 프로토타이핑을 적용하여 상품/서비스를 개발하는 경우 초기 또는 반복된 요구사항 수집과정을 결과를 상품/서비스에 반영하기 위해 다음의 과정을 수행한다
(1) 요구사항의 정의
- 사용자로부터 요구사항을 도출하여 분석한다. 초기 프로토타입이 제작된 이후의 반복에는 프로토타입을 요구사항 분석 과정의 도구로 활용한다
(2) 프로토타입 개발
- 사용자로부터 도출된 요구사항, 반복과정에서 얻어진 아이디어 등을 반영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3) 프로토타입의 검토
-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사용자에게 전달해 사용, 경험하게 하여 요구사항이 반영되고 있는지를 검토하고 프로토타입에 대한 평가와 추가적인 제안 등 요구사항을 수집한다.
(4) 프로토타입의 수정
- 프로토타입의 수정과 보완을 수행한다. 모든 사용자 요구사항이 수정과정을 통해 반영되었다고 판단하면 3단계 ‘프로토타입의 검토’ 과정을 반복한다. 상품/서비스 개발에 적용될 문제, 이슈, 니즈 등이 모두 반영될 때까지 또는 사용자가 만족할 때까지3단계와 4단계를 반복한다
(5) 프로토타이핑 평가 및 종료
- 상품/서비스 개발에 적용될 문제, 이슈, 니즈 등이 모두 반영되었다고 평가되는 시점,사용자가 만족한다고 평가가 되면 프로토타이핑 과정을 종료한다.
4. 프로토타이핑 방법의 구분
- 프로토타이핑 방법은 최종 결과물과 얼마나 유사하게, 충실하게 반영하는가 하는 충실도30(Fidelity)를 기준으로, 프로토타입에 반영하는 기능의 폭과 깊이 등 기준에 따라 다음과같이 구분된다
(1) 충실도에 따른 구분
- 프로토타이핑 방법은 프로토타입이 담고 있는 최종 결과물이 갖게 될 시각적 디자인,기능, 콘텐츠를 얼마나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는가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가) 낮은 충실도 프로토타이핑 (Low-Fidelity Prototyping)
- 프로토타이핑을 위해 필요한 공간, 도구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으며, 적은 시간을 투여해 제작 가능하다
- 신속하게 사용자에게 인터랙션, 기능 등에 대한 제안을 수행하고 피드백을 얻을수 있다
- 초기 아이디어 구현에서 대량의 시안을 만들고, 사용자가 보이는 반응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 낮은 충실도 프로토타이핑은 신속하게 프로토타입이 제작되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방법이다.
- 종이 위에 손으로 대충 그린 그림을 프로토타입으로 활용하는 페이퍼 프로토타이핑(paper prototyping) 기법이 주로 활용되며,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나) 높은 충실도 프로토타이핑 (High-Fidelity Prototyping)
- 대규모의 개선이 뒤따라야 하는 상품/서비스의 전체 기능이나 외부로 보이는 디자인에 대한 평가용도로는 적합하지 않다
- 미처 발견하지 못한 작은 문제점을 찾고 반영하는 데에 적합하다
- 짧은 시간에 상품/서비스의 개발이 진행되는 경우 충분한 사용성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적으로 기존, 경쟁 상품/서비스와 확연한 차이가 있거나 많은 판매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상품/서비스에만 활용된다
- 완성품에 가까운 시제품, 베타 버전 등 최종 결과물과 유사도, 완성도가 높은 프로토타입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유형 | 장점 | 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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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충실도프로토타이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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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충실도프로토타이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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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영하는 기능의 폭과 깊이에 따른 구분
(가) 수평적 프로토타이핑(Horizontal Prototyping)
- 상품/서비스가 갖는 기능들의 깊이 보다는 폭 넓게 다양한 기능을 담는 것을 고려해 프로토타입을 작성하는 방법이다.
- 기능을 깊게 보여주지 않으므로 프로토타입의 크기가 작고, 최상위 메뉴가 모두 표시되고 접근가능하나 하부 메뉴에 대한 조작은 실행되지 않는 수준 정도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나) 수직적 프로토타이핑(Vertical Prototyping)
- 수직적 프로토타이핑은 상품/서비스가 제공해야 할 전체 기능들 중에서 개발과정에서 핵심적으로 다루어 야할 주요 기능만을 선별해 해당 기능의 시작부터 완료까지의 세부 기능을 깊이 있게 구현하는 방법이다.상품/서비스가 담고 있는 사용 경로 중 일부 경로만 전체 경로가 실행되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3) 시나리오 프로토타이핑(Scenarios Prototyping)
- 사용자의 상품/서비스를 사용해 수행하고자 하는 작업에 대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해당 시나리오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경로상의 기능들이 접근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방법. 시나리오에 기반을 두어 사용성을 평가할 수 있고 이에 따른 개선점을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4)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 일반적으로 래피드 프로토타이핑(Rapid Prototyping)은 급속조형이 가능한 3D 프린터등 장비를 사용해 시제품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시스템을 말하며급속조형법이라고 번역되기도 한다. 소프트웨어와 관련하여서는 반복적인 프로토타이핑을 적용한 개발의 각 단계를 동시에 중첩적으로 진행함으로써 빠른 반복 주기와 개발진행을 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UI 또는 UX와 관련하여서는 신속(Fast)하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여 반복적 프로토타이핑의 단계를제작-검토-정련(Refine)이라는 단순화된 과정으로 신속하게 반복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4. 프로토타이핑 제작 도구 및 제작 유형
- 특정플랫폼에 특화되어 있는 제품을 포함해 프로토타이핑 제작 전용의 소프트웨어들을 사용하여 프로토타이핑을 제작할 수도 있지만 ,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도구가 한정지어지는것은 아니다. 시각적 표현이 가능한 방법들로 프로토타입의 제작에 적합하다 판단되는 도구, 재료, 방법을 이용한다. 다음은 프로토타이핑에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의 예이다
- 종이와 필기구
- 출력된 이미지, 풀과 가위
- 벡터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이미지의 확대 축소시 해상도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운 벡터 그래픽 편집 도구가 일반적으로 래스터(Raster)그래픽 편집 프로그램보다 선호된다.)
-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작성 프로그램
- 설치형, 웹기반 프로토타이핑 전용 프로그램
- HTML, CSS 편집 프로그램
- 실제 소프트웨어와 유사한 형태를 다음과 같은 형태로 프로토타입이 제작될 수 있다.
- 목업(Mock up)
- 스토리보드
- 스케치
- 시나리오
- 스크린 샷(Screen Shot)
- 기능을 보여주는 인터페이스 (Functional Interface)
2.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UI/UX의 기획단계 또는 시각적 요소들에 대한 디자인을 하기 전에 화면 구성요소의 배치와 속성, 기능, 네비게이션 등과 관련한 동작들을 간단한 선과 사각형 정도만을 사용해윤곽을 그려 놓은 도면이다. 프로토타입과 비교하면 실제 상품/서비스의 화면과 일치하는충실도가 낮고, 프로토타입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만들어지는 반면 와이어프레임은 요구사항에 대한 식별 이전에 사용자의 개입 없이 기획, 제안 또는 프로젝트 계획수립에 대한 문서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와이어프레임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식별할 수 있게 해준다
- 콘텐츠들의 분류
- 정보의 구조
- 사용자 상호작용(Interaction)
- 와이어프레임은 위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신속하고 간단하게 작성될 수 있으며, 프로토타입과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으나 상품/서비스가 주는 시각적 느낌(Look and Feel)을 파악하기 어렵고 기능, 사용자 상호작용이 복잡하게 표현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용자가 이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과 한 화면상에복잡한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 이를 표현하기 어렵다는 점 등의 단점/제약이 있다.
- 타입과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으나 상품/서비스가 주는 시각적 느낌(Look and Feel)을 파악하기 어렵고 기능, 사용자 상호작용이 복잡하게 표현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용자가 이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과 한 화면상에복잡한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 이를 표현하기 어렵다는 점 등의 단점/제약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