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엔지니어링/UIUX 콘셉트기획
콘텐츠 기획하기
예인YEIN
2020. 9. 29. 16:39
3-1.콘텐츠 기획
1.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파편화되고 불명확한 방대한 정보를 논리적이고 응집력 있는 그룹으로 조직화하고 분류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의 결과물로는 제한된 그룹의 수이며, 기대하는 목적은 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를 발굴하거나 문제를 좀 더 이해하는 것이다
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활용 유형
크게 3가지 유형에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활용한다.
- (1) 아이디어 도출이 목적인 브레인스토밍 세션
- (2) 문제 해결을 위한 세션
- (3)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세션
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프로세스
- (1) 토픽이나 문제를 명료하게 정의한다.
- (2) 팀별로 인덱스카드나 부착 가능한 노트를 제공한다.
- (3) 카드에 아이디어나 이슈를 기술한다.
- (4) 벽면에 카드를 붙인다
- (5) 팀별로 조용하게 카드를 분류한다
- (6) 카드를 그룹핑한 각각의 그룹에 레이블을 기술한다
- (7) 중복된 카드는 제거한다.
- (8) 필요 시, 관련성 있는 아이템이나 그룹을 추가하고 재그룹핑 후 상관성을 분석한다.
2.멘탈모델 다이어그램(mental model diagram)
- 멘탈모델 다이어그램은 사용자들이 실제로 행동하는 내적 이유를 파악하고, 공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방법이다. 특히 사용자들이 태스크를 수행할 경우에 보이는 감정, 행동, 생각(emotions, behaviors, and beliefs) 등을 제공하고 있는 기능, 서비스, 제품(features,service offering, and product)과 비교하여 갭을 분석하는 방법(rigorous framework)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