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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사용자 분석하기_사용자 니즈 분석

1-2. 사용자 니즈(needs)분석

  • 분석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통하여 시장의 사용자 니즈(needs)를 분석할 수 있다.

  • UI/UX 환경분석을 위하여 PC,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TV 등의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UI/UX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
  • UX콘셉트를 도출하기 위하여 트렌드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다.
  • 사용자 니즈(needs)

      사용자 니즈는 시스템으로부터 특정한 만족감을 얻으려는 사용자들의 기대를 의미하며 이를 식별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 표면적인 사용자 니즈의 이면에는 사용자경험을 좌우하는 일정한 범주들이 자리잡고있다
    • 직접적으로 드러난 것도 있지만 말하지 못하는 것과 숨겨진 것도 있을 수 있다.
    • 사용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전반적인 ‘경험’의 파악이 필요하다.
    • 사용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전반적인 ‘경험’의 파악이 필요하다.

    사용자 니즈 분석 기법

      사용자의 니즈는 앞서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의 확산 단계에 해당하는 탐색(Discover) 단계에서 아래와 같은 기법들을 적용하여 조사된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된다. 조사의 결과가직접적으로 사용자의 니즈를 언급하는 경우도 있으나 숨겨진 니즈 등을 식별/도출하기 위한 결과 분석을 수반한다.

    1. 설문조사(Questionnaire)

    • 설문조사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니즈 분석 기법으로서 대표적인 정량조사 기법
    • 연구대상이 되는 모든 사람들(모집단)을 조사한다는 것은 시간적, 비용적인 면에서도 무리가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조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적모집단을 추출하여 조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특정조건에 부합되는 일부만을 표본으로 조사하는 표본조사방법을 사용하여 구매 및 사용실태 파악, 제품/서비스에 대한반응(인지도, 선호도, M/S등), STP분석 및 시장 특성 파악, 의식, 태도 파악, 광고 효과및 브랜드 이미지 파악 등에 주로 사용된다
      2. 다이어리 스터디(Diary Study)
    • 사용자가 카메라나 비디오 등으로 자신의 일상, 행동, 주변 환경 환경을 스스로 촬영해 기록한 다이어리를 작성하게 하고 이를 회수해 분석하는 기법
    • 카메라 등을 사용해 맥락의 공간 요소에 대해 시각적인 기록을 하는 것이 일반적
    • 장시간 연구를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진행할 수 있음
    • 사용자의 동기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정보가 크게 달라진다는 단점이 있음
    • 이후 인터뷰를 통한 보완을 필요로 함
    • 포토 다이어리(Photo Diary), 셀프 다큐멘터리 스터디(Self Documentary Study)라고도 함
      3.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 주제와 관련해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구성원들(포커스 그룹)로 구성된 소수의 그룹의 개방된 토의를 진행하고 그 결과자료를 분석하는 방법
    • 대상자들의 상이한 지각과 관점을 찾기 위해 자유스럽게 토론할 수 있는 환경에서 반복적인 토의를 진행
    • 저비용으로 빠른 정보 입수 가능하고, 그룹내의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있음
    • 대상자수가 적어 대표성이 떨어지고, 토의를 진행하는 사회자(Moderator)능력에 의해 좌우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음
      4. AIO 분석(라이프스타일 분석 : Lifestyle Analysis)
    • 1974년 Joseph T. Plummer에 의해 제안된 시장세분화를 위한 클러스터링법의 일종
    • 시장을 동질적인 하나의 집단이 아닌 이질적인 하위집단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이를 아주 세밀하게 다룬 것
    • 인구통계적 세분화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생활양식에 의한 시장세분화를 하기 위한방법
    • 소비자의 생활양식은 AIO(Activities, Interests, Opinions)에 의해 측정됨
      5. 시나리오 분석(Scenario Analysis)
    •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모습들을 일관성과 논리성을 갖춘 상태에서 제시하는것 (Michael Porter, 1985)
    • 사용자들의 생활 행태와 예상되는 제품/서비스의 사용환경의 상황을 시나리오로 기술해 잠재된 니즈를 파악하는 미래예측기법
    • 선행연구가 많지 않거나 기초자료가 부족한 경우 사용
    • 시나리오에 대한 집단 토의(Focus Group 또는 브레인스토밍)를 거쳐 이슈에 대응
    • 제품 아이디어 발상 및 기회 포착에서부터 완제품의 사용환경, 기술, 목적에 이르기까지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적용이 가능한 미래예측 기법
      6. 관찰법
    • 일정 기간 동안 사용자의 일상과 행동을 관찰하여 분석하는 기법
    •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맥락과 이를 통해 사용자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요소, 사용자의 니즈, 상품/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 등을 파악할 수 있음
    • 다음과 같은 타 기법의 제약,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기법
    • 사용자 설문, 사용자 고용, 모의실험 등의 방법들은 특정한 실험체계 내의 제한된 인위적 변수만을 고려하고 있다는 제약이 따름
    • 피험자들은 실험당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해 의도적으로 바람직한 답변이나 실험자가 원하는 반응을 하는 경향이 있음(호손 효과; Hawthorne Effect)
    • 사용자의 자연스런 태도를 담아내는 데 한계가 있고, 사용자의 무의식에 잠재된 니즈(latent needs)를 도출해내기 어려움
      7. 과업 분석(task analysis)
    • 제품/서비스를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통해 개발하기 위해 사용자가 ‘실제 주어진 일’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관찰하는 방법
    • 사용자 자신의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특정한 방법이나 목적, 요인을 가지고 수행하는지를 함께 관찰함
    • 관찰된 결과를 바탕으로 목표물을 사용자의 시각에서 개발하도록 하는 방법
    •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방법과는 달리 개발자의 사고와 방법에 의해 만들어지는 경우를피해 사용성과 편의성 등 사용자가 원하는 긍정적 경험 제공하게 함
    • 명시적 지식(explicit knowledge)을 넘어선 암묵적 지식(tacit knowledge)을 찾아맬 수 있는 방법

    요구사항

      요구사항은 사용자가 제품에 대해 요구하는 기능 또는 서비스 및 제약사항에 대한 기술을의미한다(UI/UX 요구분석 학습모듈 참조).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이 사용자 차원에서 추상적으로 기술되어 명세화하며 이를 시스템차원에서 상세적으로 명세화 하는 과정을 거쳐 식별된다

    1.제품/서비스를 선정한다.

      2개 정도의 팀으로 학습자를 나누고 각각 그룹의 제품 서비스를 선정하고. 선정된 제품/서비스에 대해서는 설문지 작성과 설문 수행 및 분석을 수행하고 타 그룹의 제품/서비스에대해서는 설문에 응하는 고객/사용자 역할을 수행한다.
      설문 대상이 되는 제품/서비스는 검색서비스, 웹브라우저, 스마트폰 OS, 쇼핑몰, SNS, 언론서비스, 커뮤니티 등 학습자들 대부분이 사용해 보았을 기능, 목적의 제품/서비스를 선정한다.

    2.설문지를 작성한다.

      1.질문을 작성한다.

      아래의 내용을 포함하여 제품/서비스 사용에 대한 질문들을 작성한다.
    • 제품/서비스를 접하게 된 경로 조사
    •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는 동기 조사
    •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일상적인 행태 조사
    • 제품/서비스를 대한 사용 평가
    • 동일한 용도, 동기로 사용하는 경쟁 제품/서비스 및 장단점 비교
    • 제품/서비스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제품/서비스의 이용 동기와 사용 행태에 대해서는 제품의 용도, 목적에 맞는 질문을 작성한다.
    • 2.답변을 작성한다.

      5점척도, 서술형, 선택형 등 질문의 결과 수집에 적합한 응답을 토의를 통해 기록한다.

      3. 설문지를 작성한다.

      5점 척도, 서술형, 선택형 등 질문의 결과 수집에 적합한 응답을 토의를 통해 기록한다

    3.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결과를 집계한다

    작성된 설문지를 응답자들에게 배포하고 결과를 회수한 후 집계를 수행한다.

    4.분석결과에 대한 검토 및 토의를 수행한다.

    1. 제품/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를 분석한다. 팀 단위로 집계된 결과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검토하여 본다.
  • 제품/서비스 사용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를 사용하게 된 주요 계기는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이 있다면 무엇인가?
  • 사용자가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유추해 낼 수 있는 개선사항이 있다면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를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를 보다 많은 사용자가 보다 자주 사용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에 대한 불만, 부정적 견해
  • 제품/서비스를 선호하는 사용자들의 공통된 특성
  • 제품/서비스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보인 사용자들의 특성
  • 유사 제품/서비스와 비교한 강점
  • 유사 제품/서비스와 비교한 단점
  • 제품/서비스에 대해 수집된 사용자의 아이디어
  • 제품/서비스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면서 떠오른 아이디어
  • 기타 조사 결과의 특이사항
  • 2.결과를 토의한다.

      검토 결과에 대해 다음 사항을 토의하여 본다.
    • 제품/서비스는 주로 어떤 용도/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 제품/서비스의 어떠한 속성이 장점이며, 사용자에게 호의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가?
    • 제품/서비스의 어떠한 속성이 단점이며, 사용자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가?
    • 비교 대상이 되는 제품/서비스에 대한 강점/약점은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는 사람들을 신규 사용자로 유도할 수 있는방법은 무엇인가?
    • 유의하여야할 아이디어가 도출되었다면 이를 반영하는 것은 제품/서비스의 미래 모습에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제 설문을 수행하는 경우 설문 응답 사용자의 모집, 이의 규모, 설문 조사에 필요한 자원 등은 어떻게 될 것인가?

    제품/서비스에 대한 과업분석 수행하기

    수행 순서

    1.제품/서비스를 선정한다.

      2개 정도의 팀으로 학습자를 나누고 앞서의 설문조사 수행 때와 같이 제품 서비스를 선정한다

    2.조사 대상자가 수행할 과업들을 선택/설정한다.

      제품/서비스의 용도에 맞추어 조사 대상자가 수행할 과업을 4~6개 정도 선택해 본다. 과업의 내용은 특정 화면에서의 세부적인 조작을 다루는 과업과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목적,용도로 인식할 용어로 표현되는 규모의 과업을 함께 선택한다. 선택된 과업에 대해서 예상 수행시간, 난이도 등을 기록한다.
      1.특정 화면에서 세부적인 조작을 수행하는 과업의 예
    • 주어진 화면에서 제품 4개를 장바구니에 담고 장바구니로 이동한다
    • OO창의 이미지를 좌로 90도 회전 시킨다.
    • 화면 우측 상단의 검색창을 이용해 OO이라는 내용이 나오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 화면상의 A영역에 대해 메뉴에서 OO기능을 찾아 이를 수행한다
    • ‘기쁨’을 나타내는 이모티콘을 댓글에 입력한다
    • 2. 일반적인 사용자의 용어로 표현된 과업의 예
    • 제품/서비스를 설치한다
    • 신규회원 가입을 수행한다
    • OO 상품을 n개 구매한다.
    • 친구에게 알리고 싶은 사진과 설명을 업로드해 공개한다

    4.조사를 수행한다.

      다음의 과정에 따라 과업 수행 과정을 관찰한다.
    • 가급적 격리된 관찰 환경을 마련한다
    • 팀원 중 1인의 인터뷰어를 선정한다
    • 인터뷰어 외 인원은 참여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도록 유의한다.
    • 인터뷰어는 조사 참여자에게 첫 번째 과업을 제시하고 설명하여 준다.
    • 참여자는 주어진 과업 수행을 시작하고, 인터뷰어 또는 관찰자는 초시계를 동작시킨다.
    • 참여자가 과업의 수행에 성공한 경우 성공에 걸린 시간을 기록한다.
    • 참여자가 과업의 수행을 포기한 경우 걸린 시간을 기록한다.
    • 참여자에게 과업 수행 중, 수행 후의 소감을 인터뷰 한 후 다음 과제를 제시하고 위의과정을 반복한다

      5.분석결과에 대해 검토 및 토의를 수행한다.

      1.관찰 결과를 검토한다.
      다음의 사항 등에 대해 검토하여 보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 모든 참여자가 수행에 성공한 과업은 무엇인가?
    • 모든 참여자가 수행에 실패한 과업이 있다면 무엇이며 그 원인은 무엇인가?
    • 과업의 수행에는 성공하였으나 예상 시간을 초과한 경우가 있다면 원인은 무엇인가?
    • 예상시간보다 유의할 만큼 빠르게 수행된 과업이 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가?
    • 예상하였던 조작 방법 외의 조작으로 결과를 얻어낸 과업이 있는가?
    • 과업 수행 후 참여자의 의견 중 유의할 만한 내용은 무엇인가?
    • 참여자 개인이 갖는 특성에 영향을 받은 과업이 있다면 무엇이며, 어떠한 특성이 영향을 미쳤는가?
    • 관찰 결과에 근거해 사용자가 보다 나은 경험을 갖도록 제품/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는요소는 무엇인가?
    • 관찰 과정 중 떠오른 제품/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
    • 기타 관찰된 특이사항
    • 2.수행 후 토의한다.
      팀원과 참여자를 포함해 검토 결과에 대해 다음 사항을 토의하여 본다.
    • 참여자로서 참여 전후 과업수행 성공, 실패에 대한 소감, 느낌 등
    • 관찰자로서 관찰 환경 및 과정에 대한 소감
    • 타 팀 관찰자로 참여하였던 학습자의 참여자, 관찰자로서 느낀 소감과 차이점
    • 인터뷰어 역할 수행자의 소감
    • 과업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적 특성은 무엇인가? (예상되는 특성을포함)
    • 과업 선택의 적절성
    • 과업 크기, 수량의 적절성
    • 과업 수행 예상시간, 예상된 조작방법 적절성
    • 참여자 선택의 적절성
    • 관찰된 결과로부터 도출되는 제품/서비스의 개선사항
    • 관찰 과정에서 떠오른 제품/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
    • 추후 유사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필요한 개선점

    교수,학습 방법

      교수방법

    • 마케팅 업무 등을 위한 사용자 접촉과 UI/UX관련 업무 수행을 위한 사용자와의 접촉, 조사활동, 기법 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제품/서비스에는 사용자로부터 얻어진 정보에 기인한 UI/UX 관련 내용뿐 아니라 기업의 전략,마케팅 방향 등 여러 요소가 복합됨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 필요시 사용성 측정, 설문조사, 인터뷰 등 실무를 수행하는 실무자를 초빙해 실제 업무에 대한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 생명주기와 UI/UX 관련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가 적용되는상황 의 차이, 이 둘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경우 등을 안내한다
    • 수행 내용 진행 중 사용자로서의 시각과 조사자로서의 시각이 혼돈되지 않도록 지도한다.
    • 통계, 개인정보보호 등 실무에 있어서 제약이 되는 요인이 있을 수 있음을 전달하고 이에 대한개략적인 내용을 지도한다.
    • 반복적으로 학습과정이 개설되는 경우 선배 학습자들이 수행하며 작성한 결과물들을 참고자료,토의 자료로 활용한다
    • 공개에 문제가 없는 학습내용과 관련된 실제 업무의 사용자 분석 사례들을 수집하여 학습수행과정 중에 참조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실무에서의 자료의 구성, 수준, 내용, 규모를 평가해볼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들이 사용자로서 참여할 수 있는 외부의 실제 사용자 관련 조사가 있는 경우 이러한학습자들이 참여하여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 후 토의를 진행한다
    • 학습 방법

    • 선수학습에서 제시된 내용을 사전에 충분히 학습한다.
    • 사용자의 참여는 예상하거나 의도된 것과 달리 진행될 수 있다. 사용자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계가 아닌 조사과정에서의 심리적 상태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인간임을 잊지말고 학습 및 수행 내용 진행시에 이와 관련한 예측과 반응을 관찰하여 본다
    •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의 입장과 이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입장이 혼동되지 않도록 수행의 단계별로 필요한 입장을 명확히 인지하고 참여한다.
    • UI만을 대상으로 하는 업무, UX를 중심으로 하는 업무를 조사하여 보고 그 목적 과 내용, 차이점을살펴본다
    • 수행 결과 리뷰를 위한 토의 과정은 수행의 과정, 결과에 대한 지적이 아니라 보다 나은 개선사항도출을 위한 생산적 과정임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토의에 참여한다
    • 결과물에 대한 발표와 토의는 결과물의 질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진행한 과정에 주안점을두고, 답을 구하는 시간이 아니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발상, 의견, 소감이 오갈 수있도록 하여야 함을 기억하고 참여한다
    • 수행의 준비, 진행, 리뷰의 전 과정에서 적합한 기록을 적합한 시점에 적절한 수준으로 남기는것이 결과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고 문서 및 기록을 성실하게 작성한다
    • 디지털기기 형태의 상품과 서비스를 접하면서 가졌던 학습자 본인과 주변의 니즈, 상황에 따른반응 등 경험을 사용자리서치의 대상이 되어 본다는 접근을 수행 시에 반영해 본다.
    • 정리된 내용은 디지털 형태의 파일로 정리한다.

    평가

    평가 준거

    • 평가자는 학습자가 수행 준거 및 평가 내용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을 성공적으로 수행 하였는지 평가해야 한다
    • 평가자는 다음 사항을 평가해야 한다

    평가 방법

    • 평가자 체크리스트
    학생내용 평가항목 성취수준
    사용자 라이프 스타일 분석
  • UX 콘셉트를 도출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할 수 있다.
  • 사용자 니즈(needs) 분석
  • 분석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통하여 시장의 사용자 니즈(needs)를 분석할 수 있다
  • UI/UX 환경분석을 위하여 PC,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등의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UI/UX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
  • UX 콘셉트를 도출하기 위하여 트렌드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다.
  • 학생내용 평가항목 성취수준
    사용자 라이프 스타일 분석
  •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들을수집하는 능력
  • 수집된 자료들로부터 사용자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는 능력
  • 사용자 니즈(needs) 분석
  •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적절히 고려한 니즈 도출방법
  •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적절히 반영한 사용자 니즈(needs) 분석 수행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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