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1.UI 개선방안 및 수정계획 수립
1.UI 디자인 (Usdr Interface Design)
- 인터페이스, 즉 정보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 사람과 접하는 면을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하며, 스마트기기의 대중화로 스마트폰, 타블렛 PC 등의 모바일 UI 디자인이주목을 받고 있으며, IA(Information Arvhitecture) 설계와 인터랙션 설계, GUI 디자인을 포함한다
2.UI 컨셉션 (UI Conception)
- UX(User Experience) 컨셉의 가시화 단계에서 진행되는 주요 화면(Key Screen)에 대한 UI컨셉 설계를 의미하며, 상세설계시 진행되는 UI 설계와 업무형태는 유사하지만, UX 컨셉을 가시화하고 실제 설계전에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3.GUI 컨셉션 (GUI Conception)
- UI 컨셉션과 함께, 화면 디자인 관점에서 UX 컨셉을 가시화하는 것으로, 주요 화면(KeyScreen)에 대한 시안을 디자인하거나, 참조이미지 등으로 컨셉을 검토할 수 있는 컨셉보드를 제작한다
4.UX 컨셉 리뷰 (UX Concept Review)
- UX 전략, UI 컨셉션, GUI 컨셉션의 결과물을 토대로 UX 전략이 잘 적용되었는지 내부관계자, 사용자 등을 대상으로 리뷰하여 개선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5.컨셉모델 (Concept Model)
- 컨셉모델은 여러 가지 추상적인 컨셉들 사이의 관계를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이며, 다양한아이디어들을 간편하게 시각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잘 전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생각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준다. 또한 문서의 작성자에게 뿐만 아니라, 문서를 활용하는 사람들에게도 그 프로젝트를 시작하기까지 생각해본 적 ㅇ벗었던 복잡한 아이디어들과 관계들을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6.멘탈모델 (Mental Model)
- 사람들의 행동 동기, 사고 과정 뿐만 아니라, 그들이 행동하는 감성적, 철학적 배경에 대해서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대표 사용자들에게서 수집된 에스노그래피(ethnography) 자료를 의미상 가까운 것끼리 모아 놓은 친화도(affinity diagram 활용) 기법으로 사람들이대상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싶어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사람들이 하는 행동들의 패턴을찾고 그 패턴을 정의한다
7.카드소팅 (Card Sortingl)
- 카드소팅은 정보구조를 알 수 있는 가장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로서, 아이디어와 컨셉을 작은 카드에 적고 사용자가 카드를 그룹으로 분류 및 정렬하여 정보를구조화시키는 방법이다
'UIUX 엔지니어링 > UI 테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스트 결과 보고하기 (0) | 2020.12.25 |
---|---|
사용성 테스트 수행하기 (0) | 2020.12.25 |
사용성 테스트 수행하기 (0) | 2020.12.25 |
사용성 테스트 계획하기 (0) | 2020.12.25 |
사용성 테스트 계획하기 (0) | 2020.12.25 |
댓글
© 2018 webstoryboy